2011년 사순절 탄소 단식


                                                                                                2008년 글라라의 집 성당, 사진 전상은

사순절은 파스카의 축제를 준비하기 위해 설정된 40일간의 기간을 말합니다.
사순절이 되면 신자들은 이미 받은 세례를 다시 생각하고 참회행위를 통해서 빠스카의 신비체험을 준비합니다. 이 시기는 재[灰]의 수요일부터 주의 만찬미사 전까지 계속되며 사순절 시작부터 부활 전야제까지의 미사에서는 알렐루야를 하지 않습니다.


사순절을 지내는 동안 매일 행할 수 있는 탄소 단식에 대한 글을 올려둡니다.
천주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생활에서 행할 수 있는 작은 일이기에 공유하고자 합니다.


2011년 사순절 탄소 단식

“환경은 하느님께서 모든 이에게 주신 선물로서, 이를 사용하는 우리는 가난한 이들과 미래 세대에와 인류 전체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교황 베네딕도 16세의 회칙 <진리 안의 사랑>

이 “사순절 탄소 단식” 일정표는 사순절 동안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간단한 활동들을 제안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공해를 줄이고 하느님의 위대한 선물인 창조계를 보전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사순절이 우리가 하는 매일의 선택들이 모든 이, 특히 가난 속에 사는 이들에게 영향을 주는 방식에 더 주의깊게 되라는 부르심을 일깨워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재의 수요일
상징적이고도 실제적인 행위로서, 여러분의 집에서 전구를 하나 빼서 다음 40일간 이 빛 없이 생활해봅시다. 이것이 에너지를 덜 쓰게 해주고, 당신이 사순절 동안 탄소를 단식하고 있는 중임을 기억하게 해 줄 것입니다.

3월 10일 목요일
물을 아낍시다. 이를 닦을 때나 손을 씻는 동안 물을 흘려버리는 시간을 줄입시다.

3월 11일 금요일
종이를 아낍시다. 식사 때 내프킨을 사용할 때 두 번 생각하고, 대신 천으로 된 것을 사용합시다. 종이 접시나 종이컵 사용도 자제합시다.

3월 12일 토요일
에너지를 아낍시다. 한 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는 컴퓨터를 끕시다.

3월 13일 일요일
“침묵의 일요일을 맞아들이기”를 준수합시다. TV, 라디오, 벨소리, 차 등 모든 것을 끕시다. 이 침묵이 여러분의 영혼에 유익할 것입니다. 게다가 이 사순절 여정에서 중요한 단계가 될 것입니다.

3월 14일 월요일
고기를 먹지 맘시다. 고기가 없는 식사는 당신의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 개인 또는 단체가 직접, 간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온실 기체의 총량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연료, 전기, 용품 등이 모두 포함된다)을 줄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행동 중 하나이다.

3월 15일 화요일
나무와 꽃, 태양, 비… 등에서 하느님의 창조계를 경탄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3월 16일 수요일
이 주간에 버려지는 음식물을 의식해보십시오. 잘 계획하고, 잘 먹어서 기회가 되는대로 버려지는 음식을 줄여보십시오.

3월 17일 목요일
기후 변화에 대해 뭔가 새로운 것을 배워보십시오.

3월 18일 금요일
에너지를 절약하십시오.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꼭 끄시고, 주 전원도 끄십시오.

3월 19일 토요일
물건을 구입할 떄 보다 깨어있으십시오. 유기적이고 지속가능한 것, 노동자들의 권리를 존중하면서 만들어진 물품을 찾으십시오.

3월 20일 일요일
오늘은 지역의 환경을 위하여 당신이 속한 교회가 무엇을 해야할지 그 역할을 생각하십시오. 당신의 본당에 환경과 관련된 단체가 있습니까?

3월 21일 월요일
종이를 아끼십시오. 이면지를 사용하거나 글자 크기를 작게하여 인쇄하십시오. 다음에 할 선물은 재사용이 가능한 선물가방에 넣어서 하십시오.

3월 22일 화요일
장에 갈 때 이걸 살 필요가 참으로 있는지를 자문하십시오.

3월 23일 수요일
2010년 1월 1일에 발표된, 베네딕도 165세의 “평화를 원한다면 창조계를 보호하십시오.”라는 서한을 다시 읽으십시오.

3월 24일 목요일
충전기를 사서 재충전용 배터리를 사용하십시오.

3월 25일 금요일
성프란치스코의 “태양의 노래”를 묵상하십시오.

3월 26일 토요일
깡통이나 냉동음식을 사용하지 맙시다.

3월 27일 일요일
오늘은 당신의 생명영역(bio-region;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장소일뿐 아니라 애초에 인간이 있든 없든 살아있는 곳이며, 고유한 토양이나 지형, 수계나 기후, 동식물을 비롯한 자연의 특질을 갖춘 독자적인 생명의 장이라는 의미)에 대해 조금 알아봅시다. 지역 내의 정원이나 공원에 얼마나 많은 종의 나무와 새, 동물, 곤충들이 있는지 찾아보십시오.

3월 28일 월요일
할 수 있는 한 쓰레기를 줄여보십시오.

3월 29일 화요일
우리가 속한 공동체가 쓰레기를 더 잘 재활용하도록 돕기 위하여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3월 30일 수요일
세상의 많은 가난한 사람들이 하루에 한끼만 먹습니다. 오늘 아침 혹은 저녁을 단식하면 어떨까요?

3월 31일 목요일
모든 이가 깨끗한 물을 얻을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일하는 단체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4월 1일 금요일
하느님의 창조계에 대한 기도를 찾아서 묵상하십시오.

4월 2일 토요일
오늘은 우리 지역에서 재배한 것을 사도록 합시다. 지역에서 자라난 과일과 채소, 아니면 직접 길러보는 것도 좋겠스빈다.

4월 3일 금요일
“탄소 발자국”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주십시오.

4월 4일 월요일
쓰레기를 많이 만들고 에너지를 더 쓰게 하는 소비 방식에 대해 숙고해보십시오.

4월 5일 화요일
오늘은 당신이 하고 있는 이 “탄소 단식”에 대해 이야기해보십시오. 다른 사람들도 여기에 동참하도록 권하면 어떨까요?

4월 6일 수요일
중앙난방을 1도만 낮추십시오. 1도씩 낮출 때마다 3% 정도의 에너지를 아낄 수 있습니다.

4월 7일 목요일
음식물 쓰레기를 발효시키는 것을 고려해보십시오. 음식물 쓰레기의 영양을 쓰레기 매립지가 아닌 흙으오 되돌려줍시다.

4월 8일 금요일
사용하지 않는 전등을 끕시다.

4월 9일 토요일
항공 운행을 줄입시다. 비행기로 수입되어 온다고 알고 있는 음식물을 소비하지 맙시다. 단, 공정무역 물품은 예외입니다.

4월 10일 일요일
기후변화에 가장 심하게 영향을 받는 이들을 지지합시다. 기후변화로 가장 힘든 이들은 가난한 이들입니다.

4월 11일 월요일
사용했던 종이나 봉투와 같은, 버리려고 했던 물품을 재활용하십시오.

4월 12일 화요일
세탁기를 30도로 맞추십시오. 이렇게 하면 40도로 쓰는 것보다 전기를 40% 정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4월 13일 수요일
지역적으로 생활하십시오. 집에서 가까운 가게, 일터, 여가활동을 우선시 하십시오.

4월 14일 목요일
평소보다 샤워 횟수를 줄이십시오.

4월 15일 금요일
새 생명을 경축합시다! 나무심기 운동에 동참하고 지지합시다.

4월 16일 토요일
비닐봉지 사용을 중지하거나 줄입시다.

4월 17일 일요일
보다 효과적으로 찬공기를 보존하도록 냉장고에 물통을 넣어둡시다. 냉장고 문을 열어둔 채 두지 않도록 애를 씁시다.

4월 18일 월요일
과잉으로 포장된 물품은 사지 맙시다. 가능하면 간단하게 포장된 것을 삽시다.

4월 19일 화요일
더운 물을 절약하기 위하여 샤워하는 시간을 줄입시다.

4월 20일 수요일
병에 든 물을 사지 말고 대신 씻어서 다시 채워 쓸 수 있는 병월 사용합시다.

4월 21일 성목요일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떼어 나누어 주는 내 몸이다.” 당신이 지구상 가장 약한 지체들을 “떼어 나누어 받았음”을 인식하지 못했던 순간들에 대해 용서를 청하십시오,

4월 22일 성금요일
“하느님이 계시지 않은 곳에서 피조물에 대한 잔인한 소비가 시작된다…” -교황 베네딕도 16세. 당신은 창조계 내에서 밙영된 하느님을 어떻게 보십니까?

4월 23일 성토요일
이 사순절 동안 당신이 실천해왔던 모든 활동들을 되돌아 보십시오. 그 실천들이 어떻게 당신을 지구와 모든 생명과 더 큰 조화 안으로 이끌어 주었는지를 보십시오.

4월 24일 부활절
오늘 재의 수요일에 빼 두었던 전구를 에너지 절약형 전구로 바꾸십시오. 이 전구가 당신 삶에 있어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상징하도록 하십시오. 또한 이 전구가 이 사순절 동안 행했던 당신의 실천을 상기시켜주고, 한 해 내내 보다 환경친화적으로 생활하는데 힘을 주기를 바랍니다.


– 출처 : 마리아의전교자프란치스코회 한국관구 JPIC(Justice, Peace & Integrity of Creation)  2011년 사순절 탄소 단식 실천사항